치통 – 일반적인 치아통증 원인 6가지와 증상 5가지

사라지지 않지만 극심한 느낌이 들지 않는 입안의 통증을 느끼기 시작하면 당황할 수 있습니다. 민감한 치약, 치실, 구강청결제로 양치질을 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습니다.

변수가 많은 치아 통증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치아 통증이란?

치아 통증이란 치아에 생기는 통증으로, 잇몸 (치주조직)의 통증까지 통틀어 말합니다1. 아주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 단 음식을 씹을 때에 주로 생기며, 이가 시리거나 아픈 증상과 함께 잇몸이 붓고 악취가 나는 분비물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치아 통증의 원인

치아 통증의 원인으로는 충치치수염사랑니 매복치잇몸 염증치아 파절치아마모증 등이 있습니다. 치아 통증의 정도와 유형은 원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충치
  • 치수염
  • 사랑니 매복치
  • 잇몸 염증
  • 치아 파절
  • 치아마모증

치아 통증의 증상

• 치아가 시리거나 아픈 증상. 치아 통증의 가장 기본적인 증상으로, 충치나 치수염 등의 원인에 따라 간헐적이거나 지속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찬 것이나 단 것을 먹을 때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 잇몸이 붓고 붉은 증상. 잇몸 염증이나 치주염 등의 원인으로 잇몸이 붓고 붉어질 수 있습니다. 잇몸이 부드러워지고 출혈하기도 하며, 악취가 나는 분비물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 치아가 흔들리는 증상. 치주염이나 사랑니 매복치 등의 원인으로 치아가 흔들리거나 이동할 수 있습니다. 치아가 흔들리면 저작 시 통증이 느껴지고,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낀 경우도 많습니다.
  • 사랑니 부위에 통증이 있는 증상. 사랑니가 잘못 자라거나 잇몸에 덮혀있는 경우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랑니 부위에 염증이 생기면서 잇몸이 붓고 붉어지고, 고열이 나거나 얼굴이 부어오를 수도 있습니다.
  • 치아가 깨지거나 갈라지는 증상. 치아 파절의 원인으로 치아가 깨지거나 갈라질 수 있습니다. 치아가 깨지면서 내부에 있는 신경의 예민한 부분이 노출되어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찬 것이나 단 것에 민감해질 수도 있습니다.

치아 통증을 완화하는 방법

치아 통증을 해결하고 완화하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양치질을 깨끗이 하고, 치실과 치간잇솔을 사용하세요. 치아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충치와 잇몸 염증입니다. 충치와 잇몸 염증은 치아 사이에 낀 음식물이 부패하면서 발생하는데, 이를 제거하고 구강 위생을 관리하면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얼음주머니로 냉찜질을 해주세요. 치아 통증이 심할 때는 얼음주머니를 이용해 냉찜질을 하면 통증과 붓기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얼음주머니를 직접 치아나 잇몸에 대지 말고, 볼에 대고 10분 정도 압박하세요.
  • 죽, 스프 같은 부드러운 음식을 먹으세요. 치아 통증이 있을 때는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을 먹으면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부드럽고 따뜻한 음식을 먹으면서 치아에 부담을 줄여주세요.
  • 음주와 흡연은 피하세요. 음주와 흡연은 구강 내 혈액 순환을 저해하고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치아 통증이 있는 동안은 음주와 흡연을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통증이 너무 심하다면 진통제를 활용하세요. 치아 통증이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심하다면 진통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진통제는 임시적인 조치일 뿐이므로, 반드시 치과에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 소금물로 가글하세요. 소금물로 가글하는 것은 구강 내 세균을 제거하고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물에 소금을 약간 넣어서 하루에 몇 번씩 가글해보세요.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기 위한 팁 6가지

• 하루에 두 번 이상 양치질을 하세요. 양치질은 치아와 잇몸에 낀 음식물과 세균을 제거하고 충치와 잇몸병을 예방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식후 30분 이내에 양치질을 하고, 취침 전에도 꼭 양치질을 하세요.
  • 치실과 치간잇솔을 사용하세요. 칫솔로는 닦기 힘든 치아 사이나 요철 부위에는 치실과 치간잇솔을 사용하여 세심하게 청소하세요. 치실과 치간잇솔은 치아 사이의 음식물과 세균을 제거하고 충치와 잇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플로스나 구강청정제를 사용하세요. 플로스나 구강청정제는 양치질 후에 사용하여 구강 내의 세균과 악취를 제거하고 구강 위생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플로스나 구강청정제는 알코올이 들어있지 않은 것을 선택하고, 너무 자주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받으세요. 치아 건강 유지를 위해서는 정기적인 치과 검진이 필수입니다. 치과에서는 치아와 잇몸의 상태를 정밀하게 진단하고, 치석이나 충치 등의 문제를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6개월에 한 번 정도의 검진이 권장됩니다.
  • 단 음식이나 음료를 줄이세요. 단 음식이나 음료는 치아에 설탕이 붙어서 세균의 번식을 촉진하고, 산성도를 높여서 치아의 법랑질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단 음식이나 음료를 섭취한 후에는 바로 양치질을 하거나 물로 입을 헹구세요.
  •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을 피하세요.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은 치아에 과도한 힘을 가해서 치아가 깨지거나 갈라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을 먹을 때는 조심스럽게 씹으세요.
글이 마음에 드신다면, 이 글을 주위에 알려주세요! : https://kimplant.co.kr/rhn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