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주질환 의미와 치료 방법

치주질환은 치아를 지지하고 고정시키는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군입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잇몸, 치아가 나오는 턱 부분인 치조골 및 치근의 외층이 파괴될 수 있습니다.

치주질환은 만성 염증성 질환이기 때문에 잇몸과 치아 사이의 주머니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감염은 잇몸 퇴축, 치아 흔들림, 결국 치아 상실 등 수많은 문제를 일으킵니다.

또한 감염이 신체의 다른 부분으로 확산되어 치료가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치주질환의 형태와 증상

치주 질환에는 5가지 유형이 있으며 각각 증상이 심화됩니다.

1. 치은염. 치주 질환의 가장 경미하고 가장 흔한 형태인 치은염 증상에는 부은 잇몸과 약간의 출혈이 포함됩니다. 입안에는 수년 동안 치은염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급성 괴사성 궤양성 치은염. 주로 젊은 성인에게서 발견되는 이 질환은 고통스러운 잇몸 출혈과 함께 나타납니다. 그것은 치아 사이의 잇몸 조직의 침식과 죽음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영양실조, 피로, 열악한 구강 관리가 모두 원인이 됩니다.
  3. 성인 치주염. 가장 심각한 치주 질환인 치주염은 잇몸 조직에 많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플라크와 박테리아는 치아와 잇몸 사이에 형성되는 깊은 주머니에 있습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이 질병은 잇몸 인대를 파괴하여 치아가 입안에서 움직이거나 빠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만성이며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4. 청소년 치주염. 청소년 치주염은 잇몸이 붓고 붉어지며 칫솔질 시 피가 나는 잇몸질환입니다. 성인 잇몸질환과 달리 치아를 지지해 주는 뼈가 파괴되는 경우는 드물고, 칫솔질과 스케일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5. 만성 치주염. 만성 치주염은 치아 주위 조직의 염증으로 인해 잇몸과 뼈가 파괴되는 질환으로, 흡연, 스트레스, 당뇨병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만성 치주염은 스케일링, 잇몸 절제, 항생제 등의 치료를 받아야 하며, 치료 후에는 구강 위생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치주 질환의 위험 요인

나이와 열악한 구강 관리는 모든 형태의 치주 질환에 기여합니다. 다른 위험은 다음과 같습니다.

• 흡연
  • 때때로 치주 문제를 유발하는 여아 및 여성의 호르몬 변화
  • 당뇨병
  • 에이즈와 그 치료법
  • 암과 그 치료법
  • 특정 약물로 인한 구강 건조
  • 치주질환 가족력

치주질환 치료

치주 치료는 철저한 검사와 세척으로 시작됩니다. 치과 의사는 치아와 턱의 X-레이를 촬영하여 치석과 치석이 있을 수 있는 위치와 손상을 입은 뼈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질병 치료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딥 클리닝 이 절차는 잇몸선 위와 아래 치아에서 치석을 긁어냅니다. 치과의사가 시작하기 전에 국소 마취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루트 기획. 치아 법랑질의 거친 부분을 제거하면 박테리아가 자라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때때로 이를 위해 레이저를 사용하여 출혈, 부기 및 불편함을 줄입니다. 이 절차를 위해 국소 마취를 받습니다.
  • 항생체 투여 감염 정도에 따라 국소 항생제 구강 세척제, 방부제 칩, 항생제 마이크로스피어 또는 구강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 플랩 수술. 심각한 치주 질환은 수술 옵션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토요일에 문을 여는 치과 의사는 잇몸 조직을 잘라내어 껍질을 벗기고 철저히 닦은 다음 치아 주위에 잇몸을 단단히 봉합하여 주머니를 제거합니다.
  • 뼈 이식. 감염은 뼈와 연조직을 손상시킵니다. 손상된 뼈를 재건하기 위해 플랩 수술과 동시에 천연 또는 합성 재료를 이식할 수 있습니다 .
  • 유도 조직 재생. 잇몸선 아래에 메쉬와 같은 물질을 삽입하여 뼈가 있어야 할 부위로 잇몸 조직이 자라게 합니다.

치주질환 치료 방법

치주질환 치료 방법은 치주질환의 진행 정도와 원인에 따라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 스케일링 : 치아에 쌓인 플라크와 치석을 전문적인 기구로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치주질환의 기본적인 치료로 모든 환자에게 필요합니다.
  • 치근 다듬기 : 스케일링으로 제거되지 않은 치석이나 세균을 치아 뿌리 부분에서 제거하고 뿌리 표면을 매끄럽게 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치주낭의 깊이를 줄이고 잇몸의 재부착을 촉진합니다.
  • 항생제 : 치주질환의 원인인 세균에 효과적인 약물을 구강 내나 외부로 투여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스케일링이나 수술과 병행하여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클로르헥시딘 (chlorhexidine)은 구강 헹굼제로 사용되며, 페니실린 (penicillin)은 구강 외부로 복용됩니다.
  • 치주수술 : 치주낭이 심하게 깊거나 치조골이 파괴된 경우에 시행하는 수술적인 방법입니다. 이는 잇몸을 절개하여 염증이 있는 조직을 제거하고 치아 뿌리 부분을 청결하게 하며, 필요한 경우 인공 뼈나 조직 이식을 합니다. 예를 들어, 진구절개술 (gingivectomy)은 병든 잇몸 조직의 외과적 제거이고, 진기성형술 (gingivoplasty)은 건강한 잇몸 조직의 재형성하는 수술입니다.
  • 보철치료 : 치주질환으로 인해 손상된 치아를 보호하거나 보완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크라운 (crown), 브릿지 (bridge), 임플란트 (implant) 등의 인공 치아를 사용합니다.

치주질환 치료 후에는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고 구강 위생을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흡연이나 스트레스 등의 유해한 요인을 피하고, 영양분이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글이 마음에 드신다면, 이 글을 주위에 알려주세요! : https://kimplant.co.kr/j2l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