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임플란트 정의 및 장점/단점 분석 .feat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임플란트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은 인근의 치과에서 ‘디지털 임플란트’나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라는 문구나 광고를 많이 보셨을 겁니다.
이번 글에서는 디지털 임플란트의 정의에 대해서 알아보고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란?
임플란트란 인체에 무해한 티타늄으로 사람의 턱 뼈와 잘 붙는 현상을 이용해서 충치, 잇몸병, 사고, 외상 등으로 치아가 손실된 부분을 회복시키는 치료입니다.
디지털 임플란트란?
기존의 임플란트 수술은 환자의 치조골과 치아의 3차원적 관계를 고려하지 않은 채, 단지 2차원적인 X-ray에 의존했기 때문에 수술하는 의사의 경험에 따라 그 결과에 많은 차이가 있었습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라고도 불리며, 자동차 네비게이션이 길을 안내하듯 수술 유도장치(Sugical Guide)가 정확한 식립 위치를 안내해서 시술 오차를 줄일 수 있습니다.
디지털 임플란트 시스템은 치조골과 치아의 3차원적 관계를 cone beam CT와 스캐너를 이용해서 미리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컴퓨터 모의 수술을 통해서 정확한 임플란트의 수술 위치와 최종 보철물을 미리 예측하고 결정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치료 계획을 짤 때도 디지털 이미지를 이용해서 치료 계획을 짜고 그 다음에 수술을 할 때도 디지털 이미지상황에서 완성된 수술 계획을 가지고 수술할 때 그대로 적용하게 됩니다.
수술이 끝나고 보철을 완성할 때도 캐드캠 같은 기술을 이용해서 수술 후에 보철물을 완성하는 그런 일련의 과정을 디지털 임플란트라고 말씀드릴 수가 있습니다.
디지털 임플란트 장점
- 시술 오류 예방
- 짧은 시술 시간
- 무절개 수술
- 내원 횟수 감소
이러한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임플란트 수술은 기존의 임플란트 수술과 비교했을 때 환자에게 덜 침습적이면서도 보다 정확한 수술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디지털 임플란트 수술은 그 수술 시간이 기존의 방법에 비교해 많이 단축되고, 임플란트 가이드를 사용하여 보다 정확한 위치에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수술보다 안전하고 합병증이 덜 발생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이드 수술을 통해 수술 부위에 절개를 하지 않게 되면 고령의 환자에서 보다 치유가 빠르며 통증과 감염 등의 부작용이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항혈소판제나 항응고제 등을 복용하는 출혈 가능성이 있는 심장병 또는 중풍 환자들에서 약을 중단하지 않고도 시술을 할 수 있게 되어 보다 많은 환자들에게 임플란트를 안전하게 시술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필요한 뼈이식 정도를 보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고 식립 위치를 조절하여 복잡한 수술을 더 단순하게 할 수도 있겠습니다.
계획된 보철물을 보다 심미적이며 최적의 위치에 식립해서, 수명 또한 증가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예전과 다르게 뼈 이식량을 미리 예측할 수가 있기 때문에 뼈 이식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는 절개를 하지 않고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하게 됩니다.
뼈 이식이 필요한 경우도 뼈의식이 돼야 되는 부분을 정확하게 찾아서 절개를 하기 때문에 최소 절개를 해서 결과적으로 치료 기간도 많이 줄어드는 장점이 있습니다
디지털 임플란트 단점
가장 큰 단점은 높은 비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첨단 장비를 사용하기 때문에 일반 임플란트에 비해 40~60만원 정도 더 비싸다고 합니다.
또한, 디지털 임플란트는 기계에만 의존해서는 안되며, 수술하는 의사의 경험과 판단력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디지털 임플란트의 장점과 단점을 잘 비교해보시고 수술 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디지털 임플란트 시술 과정
- CT촬영 및 구강 스캔
- 식립계획 및 모의수술
- 맞춤형 가이드 제작
- 맞춤형 임플란트 시술
디지털 임플란트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그런 기술은 3차원 CT 촬영이라고 말씀을 드릴 수가 있는데 3차원CT가 치과에서 널리 쓰이기 시작한 건 2000년대 초반이라고 말씀드릴 수가 있습니다.
거기에 이제 덧붙여서 캐드캠 기술이 상용화가 되기 시작한 건 2010년 이후이기 때문에 디지털 임플란트가 본격적으로 사용된 건 2010년 이후라고 말씀드릴 수가 있습니다
디지털 임플란트는 정확하게 수술 진행이 되면 기존의 아날로그 엑스레이 상에서 의사가 눈대중으로 보고했던 치료 방법에 비해서 훨씬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임플란트 치료를 위해서 치과에 오시면 그 목표를 먼저 설정을 하고 거기에 맞는 최선의 보철물 디자인을 환자분과 상담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해서 최종적인 보철물 디자인이 완성이 되면, 그것을 컴퓨터 상에서 디자인을 마치고, 컴퓨터 상에서 디자인이 된 보철물의 정확한 임플란트 위치를 식립하기 위해서 환자분의 디지털 CT를 찍게 됩니다.
그 디지털 CT를 이용해서 수술할 때 임플란트가 위치될 수술 보조기구를 만들게 됩니다.
그 이후에 임플란트 보철물을 만들 때 구강 스캐너라는 입 안 상태를 디지털로 구현을 한 다음에 보철물을 캐디캠을 이용해서 완성해서 장착을 하게 됩니다.
디지털 임플란트 병원 선택 요령은?
예전에 한 10년 전 15년 전에 디지털 장비가 처음 도입될 때는 3000ct의 해상도가 떨어져서 서로 대조했을 때 맞지 않는 부분도 좀 있었는데 요즘은 해상도가 많이 좋아져서 그런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입안에 금속으로 된 보철물이 굉장히 많으신 분이나, 사고나 다른 수술 때문에 얼굴 부분에 철심같은 것들이 들어있는 분들은 ct 촬영을 했을 때 약간 그 영상에 노이즈 같은게 끼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좀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디지털 임플란트에서 중요한 장비인 3차원 디지털 CT 장비라든지 구강 스캐너 그 다음에 캐드캠 같은 장비들이 있습니다.
장비들이 첨단 디지털 장비이다보니 매년 훨씬 업그레이드가 되고 새로운 장비나 새로운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결국 이런 디지털 자료를 이용해서 치료 계획을 세우고 최종적인 보철물을 디자인하는 것은 치과의사의 역량이나 경험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디지털 장비를 많이 다뤄본 치과의사가 있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디지털 임플란트를 성공적으로 치료받을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말씀드릴 수가 있습니다